예산이 소진되고 캠페인의 실적이 저조하며 CPM가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이 문서에서는 CPM를 정확하게 계산하고, 스마트 계산기를 사용하여 명확한 공식을 통해 노출을 측정 가능한 ROI로 전환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광고비 누수, 캠페인 실적 저조, CPM는 종종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올바른 도구로 CPM를 마스터하면 혼란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모든 노출을 추적하며, ROI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CPM를 정확하게 계산하고 강력한 계산기를 사용하여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올바른 입찰 모델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결국, 광고 스팟에 예산을 지출하는 방식이 순이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모든 모델을 살펴보고 싶지만 지면이 부족합니다.
여기서는 CPM의 정의, 적용, 계산 방법 등 CPM에만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계획을 쉽게 세우는 데 사용할 수 있는 CPM 계산기를 소개합니다. 물론 CPM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초청 전문가의 추가 의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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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M란 무엇이며 광고에서 중요한 이유
더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CPM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CPM(1,000회 노출당 비용)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광고주가 1,000회 노출 비용을 결정하고 광고 예산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표준 측정 지표입니다. CPM는 광고 캠페인 전략을 결정하는 데 필수적이며, 이 모델은 노출에 대한 전체 비용이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제휴 마케팅은 약어를 많이 사용하는데, 특히 약어가 비슷해 보이는 경우 초보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CPM와 비슷해 보이지만 같지는 않은 용어 목록을 작성하여 나중에 실수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 eCPM (유효 코스트퍼밀) - 는 CPM와 마찬가지로 1,000회 노출당 비용을 표시하는 지표입니다. 차이점은 eCPM는 필요한 경우 CPM, CPC, CPV, CPA 및 기타 모델을 비교하는 매개체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CPC(클릭당 비용) - 광고주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지불하는 비용으로, 클릭이 없는 노출도 계산되는 CPM와 달리 광고주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 CPA(비용당 획득) - 는 리드를 확보하거나 기타 목표 액션, 즉 전환을 완료하는 데 드는 비용입니다. 가입, 다운로드 또는 구매가 될 수 있습니다.
위의 모든 용어는 클릭, 매출, 노출 등 사용자가 광고와 상호작용할 때 광고주가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를 설명합니다. CPC 및 CPA 요금 모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HilltopAds의 블로그에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광고주와 퍼블리셔의 관점에서 CPM 문제에 대해 초청한 전문가들의 두 가지 비전을 소개합니다.
이 측정지표는 항상 실제 노출 비용과 지불할 금액을 보여주기 때문에 광고주에게는 CPM가 더 적합합니다.
eCPM는 캠페인이 CPM로 전환될 경우 노출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보여주기 때문에 CPM와 CPC 광고 캠페인을 비교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매에서 캠페인의 경쟁력을 나타내며 캠페인의 실적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CPC와 CPM 캠페인의 eCPM는 같을 수 있지만 결제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리스크는 달라집니다.
eCPM를 사용하면 결제 모델이 CPC 기반인 클릭 형식을 CPM라는 단일 분모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지표를 사용하면 다양한 결제 모델을 사용하는 여러 광고 형식을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eCPM를 계산하세요: 총 수익 / 총 노출 수 * 1000.
CPM 계산 방법
다음은 CPM를 계산하는 편리한 공식입니다:

광고주를 위한 계산
예를 들어 캠페인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500 (즉, 지출한 예산) 및 광고 수신액 100,000회 노출. 방정식을 따르기만 하면 됩니다: 500 / 100,000 × 1,000 = 5. 공식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CPM는 $5가 됩니다..
이 방정식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주의를 기울이고 한 번에 여러 가지를 추적해야 하며, 그 위에 정신적인 산술이 더해지면 성공에 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혼자서 계산을 하다 보면 실수로 숫자를 잃어버려 완전히 다른 CPM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노출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할 때가 되면 실제 비용은 예상보다 훨씬 더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CPM는 광고주가 노출을 극대화하거나, 대규모 런칭을 하거나, 광범위한 오디언스를 대상으로 가설을 빠르게 테스트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이 측정 지표는 브랜드 인지도, 새로운 앱 출시, 신규 브랜드가 시장에 진입할 때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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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자를 위한 계산
웹사이트에서 100,000회의 광고 노출로 $500을 획득한 경우, CPM를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공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500 / 100,000 × 1,000 = 5. 즉, CPM는 $5, 즉 광고 노출 1,000회당 $5를 벌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간단히 말해, 이 측정지표는 특정 노출 수에서 트래픽이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동 계산과 잠재적인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HilltopAds는 새로운 CPM 계산기를 도입했습니다. 이 계산기를 사용하면 실제 수입과 노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CPM를 빠르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광고 형식, 지역 또는 트래픽 소스를 비교하고 명확하고 정확한 그림을 원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퍼블리셔를 위한 CPM의 높은 광고 네트워크인 HilltopAds와 협력하면 경쟁력 있는 요금, 투명한 분석, 모든 노출에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CPM는 광고주가 트래픽을 직접 구매하여 예측 가능한 광고 도달 범위와 빈도 제어를 제공하므로 노출, 도달 범위 및 브랜딩을 우선시하는 경우 다른 가격 모델에 비해 효과적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특히 판매 퍼널의 최상단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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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M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
CPM는 고정된 지표가 아니므로 광고주가 투자 대비 최대의 효과를 얻으려면 몇 가지 요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CPM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6가지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GEO
국가의 발전과 소비력은 CPM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쟁, 현지 복지 및 기타 요인으로 인해 미국의 광고 노출은 인도의 광고 노출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세로
iGaming 또는 비주류와 같이 일부 업종은 다른 업종보다 인기가 높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고 가격도 높습니다. 동시에 이러한 광고 스팟은 Google이나 Facebook보다 중개자가 적고 관리가 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격이 낮아지는 균형이 잡혀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업종은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수익성이 직관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트래픽 소스
온라인에는 수많은 트래픽 소스가 있습니다. 광고 네트워크는 수많은 트래픽 소스를 집계하지만 Facebook, TikTok 또는 Instagram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같은 다른 옵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PM의 가격표는 잠재 고객 도달 범위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환이 목표이기 때문에 항상 광범위하게 도달하고 싶지는 않다면 틈새 잠재고객 세그먼트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틈새 시장이기 때문에 노출 비용도 더 저렴합니다.
장치
광고 조회 가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빠른 스크롤 속도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모바일 기기에서는 데스크톱보다 노출 비용이 더 낮습니다.
계절성
크리스마스와 같은 휴일과 블랙 프라이데이와 같은 주요 세일 이벤트 기간에는 CPM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수요가 따라잡고 심지어 가격 상승을 추월하기 때문에 순이익이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단,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동영상은 정지 이미지보다 더 많은 관심을 끌고, 더 많은 관심은 더 많은 노출을 의미하며, 이는 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CPM 요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언급하고 가능하면 각각의 역학 관계를 자세히 설명하세요(예: 경쟁으로 인해 요금이 상승하지만 계절적 요인이 양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음).
경쟁. 경매 경쟁이 치열할수록 1TP59가 더 높아집니다.
GEO. 모든 국가에는 고유한 요금이 있습니다.
시즌. 1TP59공휴일, 역사적 사건 또는 이와 유사한 것의 영향을 받습니다.
오퍼의 세로. 금융과 iGaming는 CPM가 높지만, 예를 들어 데이트는 요금 측면에서 훨씬 더 저렴합니다.
물론 CPM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이러한 종류의 트래픽에 대한 광고주의 수요입니다. 품질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광고주가 다른 곳에서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면 CPM가 낮게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음 요소도 고려해야 합니다: <계절성, 오디언스 품질(좁은 세그먼트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 GEO, 타겟팅.
다이렉트 링크를 사용하여 X 트래픽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최근 사례 연구를 읽어보세요:
CPM 결과 분석 및 해석 방법
CPM 분석은 비용 효율성과 수익 증대를 위한 기본이지만, 광고 노출 비용은 출처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일반적으로 CPM가 낮으면 $1 미만, 높으면 $5-10 이상이며, 그 사이의 모든 것을 중간이라고 하지만 이 경계는 해마다 바뀔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CPM(및 CPC) 요율은 선택한 업종과 선호하는 광고 형식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또한 높은 CPM 비율은 제휴 프로그램의 높은 전환율과 지급액으로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업계 평균을 살펴보고 지불하는 금액이 더 낮다면 좋은 CPM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의 평균Facebook 광고 CPM는 $16.88이므로 이보다 낮은 비용은 모두 낮은 것입니다.
CPM가 높다고 해서 항상 나쁜 것은 아니며, CPM가 낮다고 해서 항상 좋은 것은 아니라는 점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낮은 비용이 바람직하지만 노출 품질, 광고 캠페인의 목표(예: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전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광고 캠페인의 실적이 저조한 상황에서 CPM가 너무 높다고 생각한다면 모든 것을 유리하게 바꿀 수 있으므로 트래픽 소스를 변경하라는 신호는 아닙니다. 정확히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2025년 기준으로 CPM를 그룹화하여 독자들이 저, 중, 고 수준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시겠어요? CPM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나쁜 것인지, 아니면 비용 증가가 정당한 경우도 있는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낮음은 $1 미만이며 보통 Tier 3개 국가, 중간은 $1~$3.5(Tier 2), 높음은 $3.5(Tier 1) 이상에 해당합니다. 높은 CPM는 첫인상과 참여도가 높은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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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M를 낮추는 방법
CPM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5가지 방법 목록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아래 옵션 중 하나를 사용하거나 이 방법들을 조합하여 CPM를 최대한 낮출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품질 향상
광고는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광고는 세련될 필요는 없지만 문제 해결 능력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FOMO)은 좋은 접근 방식이지만,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른 트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선책을 의도적으로 먼저 표시하여 이후의 모든 제안이 특가처럼 보이도록 하는 앵커링 효과가 있습니다. 또는 80% 무지방과 20% 지방만을 비교하는 등 적절한 프레이밍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Itten의 컬러 서클을 활용하여 어울리는 색상을 사용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다양한 지역 및 디바이스 테스트
Tier 1은 일반적으로 좋지만, 세상이 그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Tier 3은 CPM 속도뿐만 아니라 접근 방식 측면에서도 더 환영받을 만합니다. 5~10년 전 유럽과 미국에서 통하던 방식이 여전히 T3에서 통하는 것을 보세요. 테스트에 비용을 지출하고 전 세계로 진출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이렇게 하면 타겟팅 설정을 정확하게 좁히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 OS 버전, 구독 연령 및 기타 매개변수도 마찬가지입니다.
노출 빈도 제한
클릭 도용자와 악의적인 사용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한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4시간당 3회의 노출은 사용자가 제품에 익숙해지기에 충분합니다. 클릭하지 않는다면 20회 노출 후에도 클릭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문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빈번한 광고 노출.
광고 차단 방지 기능을 활용하는 광고 네트워크와 파트너 관계 맺기
광고 차단기는 타겟팅 설정과 페이지 레이아웃을 엉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페이지에 빈 공간이 많이 표시되어 사용자의 입맛에 쓴맛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결국, 다음과 같이 광고 차단기에 대응하는 광고 네트워크와 협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HilltopAds.
자동 최적화 및 postback
여러 광고 네트워크에서 원하는 획득 가격을 입력하면 CPA Goal와 같은 자동 최적화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고급 도구에는 일반적으로 Postback, 일명 S2S 트래킹이 필요하므로 설정해 두세요. 추가 보너스로 postback를 사용하면 사용자 데이터를 더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postback를 설정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다음을 참조하세요. HilltopAds. 설정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퍼널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모든 가이드를 제공해 드립니다.
CPM는 광고 캠페인이 경매에서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PM가 높으면 시즌, 광고주 수 증가 또는 수요 증가로 인해 경쟁이 치열함을 나타냅니다.
광고 소재, 랜딩 및 프리랜딩을 개선하여 전환을 늘리면 요금을 인상하지 않아도 됩니다. 크리에이티브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랜딩 페이지를 교체하세요. 타겟팅을 확장하세요. 하루 중 더 활동적인 시간대에 예산을 재분배하세요(예: 저녁과 주말에 성인 전환율이 더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랙리스트를 생성하여 영역을 최적화하세요.
CPM는 트래픽의 수요량과 광고주가 트래픽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보여줍니다. CPM가 증가하면 트래픽의 품질이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이므로 SEO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현재 순위를 개선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CPM가 감소하면 시장 품질이나 관심이 떨어지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트래픽 품질 평가를 수행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CPM를 늘리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교통 지리학. CPM가 높은 국가에 집중하세요.
저품질 트래픽 필터링. 봇과 무작위 클릭을 제거하여 CPM를 낮추지 않도록 하세요.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빠른 페이지 로딩 속도 보장 (예: Google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를 통해).
또한, 최고의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에 대한 최신 기사도 확인해 보세요:
결론
이 글에서 여러 차례 언급했듯이 CPM는 고정된 지표가 아니며 트래픽 소스, 기기 유형, 광고 노출 수 등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불일치로 인해 일부 초보자는 겁을 먹을 수 있지만,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CPM는 보기만큼 복잡하지 않으며 실제로 매우 중요합니다.
CPM는 트래픽 소스의 가치와 여기에 노출된 노출이 비용 대비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노출 비용이 원하는 것보다 높은 경우에도 CPM를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HilltopAds는 과도한 비용 없이 가치 있는 노출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가입하기 를 살펴보고 지금 바로 전문가 팀과 함께 수익을 창출해 보세요. 이 글을 읽는 동안 오늘 다룬 또 다른 지표에 대한 글도 확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CP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