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퍼블리셔나 광고주라면 CPM라는 용어를 꽤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정확히 무슨 뜻일까요? 그리고 CPM를 이해하면 수익을 최적화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정의
CPM는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가격 책정 모델입니다. 잠재 시청자에게 광고를 1,000회 노출하는 데 드는 비용, 즉 노출 횟수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광고주는 광고를 클릭하거나 다른 행동을 취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정해진 가격을 지불합니다.
간단히 말해, CPM는 천 명에게 광고를 표시하는 데 드는 비용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퍼블리셔와 광고주에게 CPM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퍼블리셔에게 CPM는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광고주에게 청구할 수 있는 CPM 비율이 높을수록 노출당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즉, 고품질의 타겟팅된 트래픽을 웹사이트로 유도할 수 있는 퍼블리셔는 광고 판매 비용이 적은 광고보다 광고 게재를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반면 광고주는 광고 비용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CPM를 사용합니다. 1,000회 노출당 정해진 가격을 지불함으로써 광고 지출 예산을 더 잘 관리하고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CPM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CPM를 계산하려면 광고 캠페인의 총 비용과 광고가 수신된 총 노출 수를 알아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PM = (총 캠페인 비용/총 노출 수) x 1000
예를 들어, 광고주가 100,000회의 노출을 기록한 캠페인에 $500을 지출한 경우 CPM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CPM = ($500/100,000) x 1000 = $5
즉, 광고주는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5를 지불한 것입니다.
CPM를 이해하면 퍼블리셔가 수익을 늘리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나요?
한 가지 방법은 CPM 계산기를 사용하여 각 광고 게재 위치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을 추정하는 것입니다. 퍼블리셔는 CPM 비율과 광고의 예상 노출 수를 알면 광고 게재를 통해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퍼블리셔는 CTR, 즉 클릭률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여 수익을 최적화할 수도 있습니다. CPM는 노출 수를 측정하는 반면, CTR은 광고를 실제로 클릭하는 시청자의 비율을 측정합니다. 퍼블리셔는 CTR을 높임으로써 광고 클릭 수를 늘릴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더 높은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퍼블리셔는 CPM와 같은 HilltopAds 광고 네트워크와 협력하여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는 타겟 트래픽에 대해 높은 CPM 요금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광고주와 퍼블리셔를 연결해줍니다. CPM와 협력하면 광고 네트워크를 통해 퍼블리셔는 양질의 광고주를 유치하고 광고 게재를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CPM 평균은 광고 캠페인의 평균 1,000회 노출당 비용(CPM)을 의미합니다. 평균 CPM는 광고 캠페인의 총 비용을 총 노출 수로 나눈 다음 그 수에 1000을 곱하여 1000회 노출당 비용을 계산합니다.
CPM 평균은 다양한 캠페인과 광고 채널의 비용을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광고주에게 중요한 측정 지표입니다. 또한 CPM가 낮으면 광고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타겟 오디언스에게 광고가 표시되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캠페인의 효과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 CPM가 높으면 광고 참여도가 낮거나 전환 가능성이 낮은 더 광범위한 잠재고객에게 광고가 게재되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평균 CPM를 모니터링함으로써 광고 캠페인을 업그레이드하여 더 나은 투자 수익률(ROI)을 달성하고 광고 지출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사용되는 표준 약어
CPM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하나의 가격 모델일 뿐이라는 점도 알아두세요. 그 외에도 많은 약어와 약어가 있으며, 광고주와 퍼블리셔가 업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캠페인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용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가장 잘 알려진 용어입니다:
- CPC또는 클릭당 비용. CPC는 광고주가 광고를 1,000회 노출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가격 책정 모델입니다. CPC 계산기는 디지털 광고에서 광고주가 CPC 캠페인의 비용을 추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이 계산기는 예산, 클릭 수, 클릭률(CTR), 클릭당 비용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작동합니다.
- CPA - 전환/액션당 비용.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후 취하는 각 특정 행동에 대해 광고주가 정해진 요금을 지불하는 디지털 광고에 사용되는 가격 모델입니다. 이러한 액션에는 구매, 양식 작성, 뉴스레터 구독 또는 기타 원하는 모든 액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CPA는 광고주가 사용자가 취하는 특정 행동을 기반으로 캠페인을 추적하고 최적화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과 기반 광고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는 클릭 수나 노출 수가 아닌 원하는 행동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더 나은 투자 수익률(ROI)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CPL - 리드당 비용. 리드란 양식을 작성하거나 뉴스레터를 구독하거나 연락처 정보를 제공하는 기타 작업을 수행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보인 잠재 고객을 말합니다. CPL는 가능한 한 많은 적격 리드를 수집하는 것이 주요 목표인 리드 생성 캠페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광고주는 위치, 연령, 성별, 소득 또는 기타 인구 통계와 같은 특정 기준을 충족하는 리드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CPL 가격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는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적격 리드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더 나은 ROI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CPI - 설치당 비용. 이 가격 모델을 사용하면 광고주는 광고 캠페인을 통해 생성된 모바일 앱의 각 설치에 대해 정해진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CPI는 앱 개발자가 앱 설치 수를 기준으로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앱 광고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는 클릭 수나 노출 수가 아닌 실제 앱 설치 수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더 나은 투자 수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특정 인구 통계 또는 관심사를 타겟팅하여 앱을 설치하고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를 유치함으로써 CPI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CTR - 클릭률. CTR은 클릭률의 약자로, 광고 노출 대비 클릭 비율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측정 지표입니다. CTR 계산기는 광고가 받은 클릭 수를 광고가 게재된 횟수로 나눈 다음 그 수에 100을 곱하여 백분율을 구합니다. CTR은 광고의 효과와 타겟팅의 관련성을 측정하기 때문에 광고주에게 중요합니다. 퍼블리셔에게는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CTR이 필요합니다. CTR이 높을수록 더 많은 클릭이 발생하여 광고 게재를 통한 수익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 RTB - 실시간 입찰은 디지털 광고에서 경매 기반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광고 인벤토리를 사고 파는 프로세스입니다. 광고주는 RTB를 통해 위치, 인구통계, 관심사 등 다양한 타겟팅 기준에 따라 사용 가능한 광고 노출에 입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사용 가능한 광고 인벤토리를 빠르게 분석하여 잠재 광고주에게 입찰 요청을 보냅니다. 그러면 광고주는 사용 가능한 노출 수에 입찰하고, 가장 높은 입찰가를 제시한 광고주의 광고가 사용자에게 표시됩니다. RTB를 사용하면 광고주가 광고비 및 타겟팅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구매 및 판매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개별 관심사와 행동에 따라 보다 관련성이 높고 개인화된 광고가 사용자에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 ROI - 투자 수익률 - 광고주가 캠페인의 효과를 판단하고 향후 투자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ROI가 높을수록 캠페인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상당한 수익을 창출했음을 의미하며, ROI가 낮을수록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조정이나 변경이 필요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 ROAS - 광고 투자 수익률. 디지털 광고에서 광고 캠페인에서 발생한 수익과 해당 캠페인의 비용을 비교하여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ROAS는 캠페인에서 발생한 수익을 캠페인 비용으로 나눈 다음 그 결과를 비율 또는 백분율로 표현하여 계산합니다.
CPM는 디지털 광고 시장의 핵심 지표이며 모든 참여자는 이를 완전히 이해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이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퍼블리셔 또는 광고주로서 가격 책정 모델 및 최적화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HilltopAds의 개인 관리자에게 문의해 주세요.